5. S&OP는 공급량 관리를 어떻게 지원하는가?
판매&운영계획 (Sales&Operations Planning : S&OP)은 공급망 관리의 지원 그 이상의 역할을 하며, 공급망 관리의 없어 서는 안될 구성 요소이다. 공급망 상의 다양한 구성원들이 애초에 좋은 볼 륨 계획을 가지고 있지 못하고, 어쩔 수 없는 볼륨의 변화에 신속히 대응 하지 못한다면 공급망은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것이다. SOP는 공급망 에서 파트너들 사이의 윤활유 역할을 하며, 혼란을 최소화 하면서 전체 공 급망이 조화롭게 동작하도록 해준다.
공급망은 두 방향으로 연장되는데, 앞 단의 고객 부분과 뒷 단의 공급자 부분이다. 고객 서비스에 관해서는 이미 앞에서 사례를 보았으며, S&OP 가 고객 서비스 향상에 기여를 한다는 중역들의 증언도 들어보았다. 그리 고 이것이 공급망 관리의 모든 이점 중 가장 큰 이점이다. 즉, SROP는 탁 월한 고객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.
공급망의 뒷 단, 즉 공급자에 관한 S&OP의 기여 역시 현저하게 나타난 다. 기업내부의 생산 프로세스 못지않게 공급자에게도 큰 혜택을 가져다 준다. 주요 공급자들과 S&OP의 결과를 공유할 경우 공급자들은 다음과 같은 경험을 하게 된다.
• 더욱 더 안정적인 생산성(production rate)을 갖는다.
• 볼륨 변경이 더 빠르고 더 적어짐에 따라 더욱 경제적이다. 볼륨 변경 이 늦어지고 클수록 더 많은 비용이 든다.
• 볼륨이 잘 계획되고 통제되기 때문에 미스의 변경에 대해 더욱 더 잘 대처할 수 있다.
공급 파트너들은 정보와 계획의 공유를 요구한다. 이것은 공급자들에게 더 많은 정보를 미리 제공할수록 그들이 우리의 요구사항을 더욱 더 잘 지 원할 수 있다는 전제를 기반으로 한다. S&OP는 공급자들에게 미래의 볼 륨 계획을 아주 간단하게 제공한다.
P&G(Procter & Gamble) 사는 공급망 관리를 매우 훌륭하게 수행하고 있다. 그 점에 있어서는 최고의 위치에 있다. 제품 공급 부문의 부사장을 역임했던 마이크 크렘저는 그 회사가 탁월한 공급망 관리(supply chain excellence)를 달성하는 과정에서 이렇게 언급했다. "효과적인 S&OP 프 로세스는 비용과 신속성 그리고 도달할 수 없으리라 여겨졌던 재고수준을 통하여 진정한 경쟁 우위를 달성할 수 있도록 공급망을 최적화 할 수 있게 해주었다.
FREQUENTLY ASKED QUESTIONS
우리 회사에서는 완전한 자원계획 시스템(ERP/MRPII)을 가지고 있지 않습 니다. 이런 경우에는 판매 & 운영계획을 사용할 수 없나요?
전혀 그렇지 않다. 판매&운영계획 (Sales&Operations Planning : S&OP)이 MRPI /ERP의 통합 구성요소로서 구축된 경우라 할 지라도, 그것 자체만으로 매우 훌륭히 운영되는 것으로 나타났 다. 나의 충고는 완전한 자원계획 시스템 구축을 기다리기 위해 S&OP 구 축을 연기하지 말라는 것이다. 지금 바로 시작해서 S&OP를 통한 많은 이 점을 얻도록 하라. 그런 후에, 여러분이 자원계획 시스템을 구축할 때쯤이 면 이미 볼륨 레벨에서 수요와 공급의 균형을 이루었으므로 자원계획 시 스템은 훨씬 더 잘 운영될 것이다.
대부분의 ERP 시스템은 거의 전적으로 볼륨이 아닌 믹스 레벨을 다룬 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한다. 많은 회사에서 BRP 시스템에 대규모 투자 를 했지만 그 결과에 통렬히 실망하고 있는 하나의 이유는 매우 간단하게 도 그들이 판매&운영계획을 구축하지 않았기 때문이다. 왜 하지 않았는 가? 그것은 바로 대부분의 FRP 소프트웨어 패키지에 S&OP 모듈이 포합 되지 않았기 때문이다. 그 결과 프로젝트 팀이나 시스템 통합자들의 레이 더 망에 S&OP가 포착되지 않았다. 그리고 결국 S&OP는 구축되지 않았 다.
결과적으로 그 회사는 ERP 소프트웨어와, 경우에 따라서는 믹스 관리 를 위해 좀더 나은 프로세스를 가지게 되었겠지만 반면 볼륨은 형식상 일 년에 딱 한번 결정된다. 따라서 만약 이 시나리오가 여러분 회사의 상황을 묘사하고 있다면, 바로 S&OP가 여러분의 BRD 투자에 대한 성과를 거두 기 위한 기회를 제공해 줄 수 있음을 고려하라.
S&OP는 매우 정형화(formal) 된 것처럼 보입니다. S&OP는 정말 그렇게 융통성이 없습니까?
S&OP 컨설팅 회사 사장인 딕 링은 이를 매우 잘 표현했다. "S&OP는 변 화를 관리하는 것이 전부이다." 이렇게 생각해 보자. 만약 어떤 변화도 없 다면, 또는 일년에 단 한번 변화한다면 S&OP의 필요성은 전혀 없어진다.
S&OP는 변화가 있기 때문에 존재한다.
판매 &운영계획은 여러분들에게 변화에 대한 대응을 매우 신속하게 만 드는 능력을 제공하는데, 이는 이미 적절하게 합의가 이루어진 실행 계획 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. S&Op 없이는 전체 계획이 거의 존재할 수 없 다. 각 부서에서 나름대로의 계획을 가지고 있을 뿐이다. S&OP를 통해 회사의 관련 인원들이 하나의 수치로 계획을 결정하였기 때문에 기준은 이미 마련되어 있다. 남은 것은 단지 새로운 상황에서 발생할 수 있는 및 타(delta; 증분) 뿐이다.
S&OP 개요
과다한 재고, 주문의 취소, 고객의 불만족 납기가 지연된 출하, 서로에 대한 책임론, 현금 흐름의 문제, 수요와 공급의 불균형, 그리고 사업계획의 부재, 이런 것들은 많은 회사에서 일반적으로 볼 수 있는 현상이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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